건강 웰빙

*텃밭재배 잎 채소 종류

유익한만남 2018. 6. 3. 09:09

*텃밭재배 잎 채소 종류

*양상추
잎 가장자리가 곱슬곱슬 말린 부드러운 물결 모양의 잎이 있는 상추. 대부분의 상추 종류처럼 샐러드나 샌드위치에 넣어 날것으로 먹는다.

*배추상추
단단하고 아삭아삭한 잎은 특히 시저 샐러드를 만드는 데 이용된다.

*줄기상추
상추와 셀러리를 교배한 종류. 주로 동양에 알려져 있으며 줄기를 날것으로, 또는 조리하여 먹는다.

*갯배추
유럽에서 널리 이용되는 채소. 두껍고 부드러운 널따란 줄기와 잎은 아스파라거스처럼 요리한다.

*콜라드
잎이 두껍고 강한 향이 나며 중간에 거친 잎맥이 있는 채소. 시금치처럼 날것으로, 또는 조리하여 먹는다.

*에스카롤
잎은 꽃상추의 잎보다는 쓴맛이 덜하다. 주로 샐러드에 넣어 날것으로 먹는다.

*반결구상추
느슨한 공 모양의 상추. 크고 부드러운 잎은 쉽게 떨어진다. 보스턴 상추가 널리 알려진 이 품종이다.

*결구상추
북아메리카에서 가장 널리 판매되는 상추. 원래 수송 중에 얼음을 덮어 두어 이런 명칭이 붙었다.

*붉은치커리 / 라디키오
북부 이탈리아 원산의 붉은 잎 상추. 약간 쓴맛이 난다. 종종 다른 종류의 상추와 함께 내놓는다.

*꽃케일
곱슬케일과 같은 종류. 서로 색이 다른 잎은 샐러드와 수프와 밥에 넣거나, 음식을 담아 내는 접시를 장식하는 데 사용된다.

*곱슬케일
잎이 매우 곱슬곱슬하고 거친 섬유질이 많으며 향이 강하다. 거의 조리하여 먹는다.

*포도잎
지중해 요리와 어울리고, 돌마(포도잎을 넣은 요리)를 준비하는 데 사용된다. 과일 및 샐러드 접시 장식에도 쓰인다.

*방울양배추
양배춧과에서 가장 작은 품종. 날것으로는 먹지 않고 통째로 조리하여 먹는다.

*붉은양배추
다른 양배추보다 순한 맛이 난다. 샐러드에 잘게 썰어 넣어 날것으로 먹는다.

*흰양배추
발효를 시켜 독일식 김치(사워크라프트)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양배추. 스튜의 재료로도 이용된다.

*사보이양배추
잎이 부드러운 양배추. 양배추말이를 준비하는 데 적합하다.

*푸른양배추
잘게 채썰어서 콜슬로의 재료로 사용된다. 수프와 스튜에도 첨가된다.

*배추
아삭아삭하고 신선하며 대부분 조리하여 먹는다.

*청경채
줄기의 즙이 많고 아삭아삭한 배추. 많은 중국 요리의 국, 밥에 곁들여진다.

*쇠비름
줄기와 부드럽고 도톰한 잎을 모두 먹는다. 약간 시큼하고 매운맛이 난다.

*쐐기풀
조리를 하거나 말리면 쓴맛이 없어진다. 약간 매운맛이 나며, 거의 시금치처럼 요리한다.

*물냉이
부드럽고 즙이 많아 대부분 샐러드에 넣어 날것으로 먹는다. 부드러운 잎은 약간 겨자 같은 맛이 난다.

*민들레
샐러드에 넣어 날로 먹는 매우 흔한 식물의 잎. 조리할 때는 시금치처럼 준비한다.

*콘샐러드
마타리상추라고도 불린다. 부드럽고 순한 맛의 잎은 주로 샐러드에 넣어 날것으로 먹는다.

*아루굴라 / 루콜라
남부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 특히 인기가 있다. 날것과 조리한 것 모두 향이 매우 강하다.

*시금치
플로렌틴(시금치가 들어가는 요리)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채소. 샐러드에 넣어 날로 먹기도 하고 조리하여 반찬이나 소의 재료로 사용된다.

*수영
약간 레몬향이 나는 잎은 전통적으로 생선과 송아지 고기에 곁들여진다. 수프, 퓌레에 사용된다.

*꽃상추
주름이 많이 지고 약간 쓴맛이 나는 잎은 주로 샐러드에 넣어 날것으로 먹는다.

*치커리
아삭아삭하고 약간 쓴맛이 나는 잎은 샐러드(날것으로 사용)에 이용된다. 또한 꽃상추와 햄을 곁들인 그라탱의 전통적 조리법에 쓰인다.

*큰다닥냉이
아주 어린순일 때 따서 다발로 판매된다. 작은 잎이 샐러드, 샌드위치와 소스에 특히 향미를 더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