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빙포인트

*리빙포인트154

유익한만남 2017. 9. 29. 12:01

*매트에 묻은 볼펜자국 지우려면  

유아용 놀이 매트나 요가 매트에 볼펜 자국이 묻으면 과탄산소다를 적당히 뿌리고 따뜻한 물을 적신 키친타월을 덮어 반나절 정도 두면 깨끗하게 지워진다.

[리빙포인트] 매트에 묻은 볼펜자국 지우려면

*텀블러 물때 없애려면  

텀블러에 낀 물때를 없애려면 잘게 부순 얼음과 굵은 소금 한 줌을 넣고 입구를 막아 잘 흔들어준다. 깨끗한 물로 헹구면 말끔해진다.

리빙포인트 일러스트

*'한복', 구입과 세탁 및 보관법!  

                

우리나라 명절이나 결혼식과 같은 큰 행사에 주로 입는 한복은 세탁업체에 맡기거나 구입할 때 꼼꼼히 확인하지 않으면 피해를 볼 수 있다. 또 한복을 착용하는 과정에서도 부주의로 원단이 손상될 수 있는데 어떤 점을 살펴야 하는지 알아보자.

1. 구입할 때 꼼꼼히 확인한다.

한복 원단은 견 섬유에 염료를 입혀 염색하는데, 소재나 색상에 따라 염색 품질에 차이를 보이므로 품질정보 및 취급 주의사항 등을 꼼꼼히 확인한 뒤 구입한다.

2. 오염물이 묻으면 가능한 빨리 세탁한다.

한복 소재 특성상 마찰에 취약하고 물티슈 등에 포함된 화학약품에 의해 변색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한복에 오염물질이 묻었을 때에는 수건 등으로 두드리듯 닦아 낸 뒤 빠른 시일 내에 세탁한다.

3. 세탁 의뢰 시 인수증을 꼭 받아둔다.

세탁 이후 발견된 하자에 대해 사업자가 책임을 회피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세탁 의뢰 시 세탁업자와 함께 상태(오염 원인과 위치 등)를 확인하고, 반드시 인수증을 받아둔다.

4. 세탁물은 빨리 회수하여, 하자 유무를 확인한다.

세탁업 표준약관 제10조(면책)에 의하면 소비자는 완성된 세탁물을 찾아간 날로부터 6개월 이내에 하자에 대한 수선 혹은 손해배상을 요구할 수 있고, 이 기간이 지나면 세탁업자는 하자에 대한 책임을 면하도록 되어 있다.

5. 비닐을 제거한 뒤 한지에 싸서 상자에 보관한다.

한복은 수분이나 휘발 성분이 제거되지 않으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세탁 후 반드시 비닐을 제거하고 눅눅한 환경을 피해 보관하며, 이 때 한지에 싸서 상자에 보관하면 자연적인 방충과 방습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건고추’ 고르는 요령과 보관방법  

*[왼쪽부터 '건고추 특·상품(양건)-중품(화건)-하품']

건고추는 빨갛게 익은 고추를 말린 것을 말한다. 한국 음식에 빼놓을 수 없는 고춧가루는 건고추를 가루 낸 것이다.

고추를 말리면 비타민C 함유량이 4배 이상 높아져 피로 회복 효과를 더욱 높여주며, 응축된 섬유소는 위장 기관의 활동을 활발하게 도와 입맛을 되살린다. 건고추는 체지방 분해와 지방 연소 효과가 있어 비만을 예방하고, 호흡기 계통 질환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은 혈액순환을 도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활성산소의 활동을 저지한다. 이로써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신경통, 관절염 등을 완화하며, 항암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또한, 두뇌의 엔도르핀을 활성화해 스트레스 해소를 돕고, 시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는 비타민B, 비타민 C,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야맹증에도 좋다.

건고추는 보통 7월 하순부터 출하되며, 저장용은 8월 하순부터 10월 하순까지 출하된다.

건고추는 고추를 말리는 방법에 따라 세 가지로 나뉜다. 가장 좋은 것은 ‘태양초’로, 자연 그대로의 햇빛에 말린 고추다. ‘태양초’는 ‘양건’이라고도 한다. ‘반양건’은 기계건조와 태양건조를 병행해 말린 고추를 말하며, 기계로만 말린 고추는 ‘화건’이라 한다.

건고추는 8~10cm 길이의 선명한 선홍색을 띠는 것이 좋은 것이다. 표피는 두껍고 매끈하며, 주름이 없어야 하며, 꼭지가 붙어있고, 크기와 모양이 균일한 것이 상품이다. 건고추를 고를 때는 건조상태가 양호한 것을 고르고, 이물질과 탈락종자가 없는지, 병충해를 입은 고추가 섞이지 않았는지 살펴봐야 한다.

건고추는를 보관할 때는 비닐봉지에 밀폐시켜 18~25℃ 정도의 그늘진 곳에 보관해야 한다. 습도가 높거나 공기와 접촉하면 색깔이 변하거나 곰팡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고춧가루는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오래되면 딱딱하게 굳어지고 색이 검게 변하므로 바로 빻아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참고자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철 농산물(http://www.kamis.co.kr/customer/trend/product/product.do)


*북어포 보관 땐 녹차티백 넣어서  

 차례상에 올렸던 북어포를 보관할 때 녹차 티백을 함께 넣어주면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다.

*포도 오래 두고 먹으려면  

  먹고 남은 포도는 한 송이씩 신문지로 감싸 지퍼백으로 밀봉해 냉장고에 넣는다. 수분은 지키면서 공기를 차단해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다.

리빙포인트 일러스트

*프라이팬 기름때 씻어내려면  

기름때가 낀 프라이팬은 밀가루를 뿌리고 부드러운 스펀지로 살살 문질러 준 뒤 따뜻한 물로 헹구면 말끔해진다.

[리빙포인트] 프라이팬 기름때 씻어내려면




'리빙포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빙포인트156  (0) 2017.10.26
*리빙포인트155  (0) 2017.10.21
*리빙포인트153  (0) 2017.09.25
*리빙포인트152  (0) 2017.09.10
*리빙포인트151  (0) 2017.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