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치로도 깨기 힘든 '선팅 창문'..아주 간단한 탈출 방법
버스에 타고 있는데 불이 나거나 사고가 나면 하나뿐인 출입문 대신 창문을 깨고 탈출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요즘엔 창문에 짙은 선팅이 되어있는 버스가 많지요. 이럴 땐 비상용망치로 내려친다고 창문이 쉽게 깨지지 않습니다.
그럼 어떻게 탈출해야 하는지, sbs 한지연 기자가 취재한 내용을 보겠습니다.
지난해 10월, 10명의 목숨을 앗아간 울산 관광버스 화재 사고입니다. 버스가 가드레일에 부딪혀 차량 오른쪽에서 스파크가 튄 뒤, 화염에 휩싸인 데 걸린 시간은 단 5초.
화염과 유독가스가 들어차는데 차 창문을 제때 깨지 못해 화를 키운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먼저, 일반 버스 창문을 비상용 망치로 깨 봤습니다. 가운데 부분을 치면 꿈적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장자리를 치면 터지듯 산산조각이 납니다.
그렇다면, 선팅이 된 차 창문은 어떨까? 화재가 났을 때 이렇게 차량 비치용 망치로 유리를 깨고 탈출해야 하는데요, 선팅된 유리를 직접 한번 쳐보겠습니다.
아무리 세게 쳐도 유리에 금이 간 채 붙어 있거나 구멍이 날 뿐입니다. 선팅이 안 된 일반 창문의 경우와는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선팅을 하면 필름이 유리 전체를 붙잡고 있는 상황이 됩니다. 흩어지지 않고 깨져 있는 상태로 그대로 붙어 있게 됩니다.
바깥에서 건장한 남성이 소화기로 강하게 쳐봤지만 역시 꿈쩍도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관광지 근처에 줄지어 선 관광버스들을 살펴보면 하나같이 햇볕을 차단하기 위해 짙게 선팅이 돼 있습니다.
그런 것을(선팅을) 안 하면 에어컨이 있으나 마나예요.
하지만 선팅된 창문이라도 탈출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망치로 때려 구멍을 낸 뒤 손이나 발로 강하게 밀어내면 통째로 떨어져 나갑니다.
차 유리에 구멍이 생기면 창문과 틀 사이에 틈이 생겨 힘을 가하면 분리되는 겁니다.
화재 등 비상사태가 발생할 경우 비상용 망치가 없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목 받침을 빼내 직각으로 창 모서리를 내리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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