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회사가 영업부 사원 채용시
지원자를 상대로 '나무빗을 스님에게 팔라'는 문제를 출제했습니다.
그러자 대부분의 지원자들은 머리 한 줌 없는 스님에게 어떻게 파느냐"며
포기했습니다.
그 중에도 세 사람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다음과 같이 실적을 보고해 왔습니다.
이들의 판매 실적은 각각 빗 1개, 10개, 1,000개였습니다.
면접관이 1개를 판 사람에게 어떻게 팔았느냐고 물어보자,
"머리를 긁적거리는 스님에게 팔았습니다." 라고 대답합니다.
10개를 판 사람에게 물어보니,
"신자들의 헝클어진 머리를 단정하게 다듬기 위해 절에 비치해놓으라고
설득했죠. "라고 대답했습니다.
10개 판 사람은 1개판 사람보다는 확실히 접근 방법이 달랐습니다.
1,000개를 판 사람에게 물어보니,
"열흘이 너무 짧았다며 앞으로 더욱 많이 팔릴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빗을 머리를 긁거나 단정히 하는 용도로 팔지 않았습니다.
그가 찾은 곳은 깊은 골짜기에 위치한 유명한 절 주지 스님을
만난 자리에서 그는 "이런 곳까지 찾아오는 신자들에게
부적과 같은 뜻 깊은 선물을 해야 한다" 며 "빗에다 스님의 필체로
'적선소'(積善梳:선을 쌓는 빗)를 새겨 주면
더 많은 신자가 찾아올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주지스님은 나무빗 1천 개를 사서 신자에게 선물했고,
신자의 반응도 폭발적이었습니다.
그래서 수 만개의 빗을 납품하라는 주문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스님에게 빗이 필요할까' 라는 생각은 절대 불가능이겠지요.
어떤 것이 또 어디에 무엇으로 쓰일지 필요한지를
깊이 있게 생각을 한다면 좋은 결과가 도출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일상에서 종종 느낍니다
고정관념, 이것을 버리면 행복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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