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자나 햄버거 같은 음식을 먹을 때 빼놓을 수 없는 콜라는 전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음료인 만큼 판매량 역시 높다. 하지만 산성이 강한 음료여서 건강에 해롭다는 견해가 대부분이다. 그렇다면 콜라의 단점인 산성을 다른 용도로 활용할 순 없을까. 먹다 남긴 콜라를 끝까지 마시긴 찝찝하고 버리긴 아깝고. 이럴 때 다음의 콜라 활용법은 좋은 정보가 될 것이다.
<김빠진 콜라를 생활 속에서 쉽게, 그리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 10가지>
1. 욕실 물때 제거
콜라는 변기, 세면대 등 욕실 물때 제거에 탁월하다. 보통 3시간 정도 지나면 깨끗하게 세척되지만 기다리는 시간이 아깝다면 자기 전 변기나 세면대에 김빠진 콜라를 부어둔 후 아침에 물을 부어주면 된다. 이런 콜라의 강한 세척력을 활용해 욕실 타일 사이를 닦아내도 좋다.
2. 가스렌지 청소
콜라를 이용하면 세제 없이도 가스렌지 청소가 가능하다. 가스렌지 사이사이에 콜라를 부어두고 30분 정도 경과한 후 수세미나 솔로 문질러 닦아내면 된다. 이는 가스렌지의 찌든 기름때 제거에 좋다.
3. 녹 제거
녹이 슨 모종삽이나 가위를 3시간 정도 콜라에 담가 두면 녹이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녹이 잔뜩 슬어 풀리지 않는 볼트도 콜라를 발라 두면 녹이 빠지며 풀리는 것을 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낡은 동전을 콜라에 담그면 새 동전처럼 만들 수 있다.
4. 자전거 청소
야외에서 사용되는 자전거는 튀는 물을 비롯한 여러 요소들로 녹이 생기기 쉽다. 녹슨 자전거는 파손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청소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다. 자전거에 녹이 슬었다면 마른 수건에 콜라를 묻혀 살살 닦아주면 된다.
5. 자동차 범퍼 청소
자동차 앞뒤에 달린 크롬 범퍼에 녹이 슬었다면 콜라를 적신 종이로 닦아주는 것이 좋다. 자동차 배터리에 녹이 슬었을 때도 소량의 콜라를 부어주면 거품을 내면서 녹이 없어진다.
6. 옷의 기름때 제거
기름때 묻은 옷에 콜라를 부은 후 세재를 가하면 말끔하게 지워진다. 옷이나 직물의 핏자국 역시 콜라로 쉽게 지울 수 있다. 비슷한 예로 가구에 페인트나 때가 졌을 때도 콜라를 적신 수건을 놓아두면 지워진다.
7. 머리카락에 붙은 껌 떼기
머리카락에 껌이 붙었다면 당황하지 말고 콜라를 준비하자. 작은 그릇에 콜라를 담아 껌이 붙은 부분을 담그고 몇 분만 기다리면 껌이 깔끔히 떨어진다.
8. 고기 손질
콜라가 청소에만 활용되는 건 아니다. 고기 밑간을 할 때 콜라를 넣어주면 콜라의 인산이 단백질을 분해해 고기를 연하고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또 생닭이나 돼지고기를 김 빠진 콜라에 한 시간 동안 담가두면 불순물과 잡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9. 쌈장에 활용
쌈장이 딱딱하게 굳는 것을 방지하고 싶다면 콜라를 살짝 부어주는 것이 좋다. 쌈장의 맛도 좋아지고, 보관도 오래 할 수 있어 일석이조다.
10. 해충 제거
화분 주변에 콜라를 부어두면 식물에 접근하는 해충을 제거할 수 있다. 콜라의 강한 산성이 민달팽이 같은 해충을 박멸해준다.